본문 바로가기
한국 위인

한국 위인 조선시대 세종대왕 업적 배워보자.

by 온맘 다해 다 퍼주는 비전나누미 2022. 9. 15.
반응형

조선시대 성군 세종대왕 분야별 업적 살펴보자.

세종대왕은 역대 조선의 왕 중 가장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다. 세종의 생각은 백성으로 가득 차 있었고, 백성을 위한 온갖 생각들이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냈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업적은 셀 수 없이 많은데, 그중 한글 창제는 전세계가 감탄하는 업적이다. 세종대왕은 누구이며, 분야별로 어떤 업적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종대왕 어떤 왕이었는가.

세종은 1397년 5월 15일 조선 3대 왕 태종의 셋째아들로 태어났다. 세자였던 양녕대군이 폐세자가 되자, 대신하여 세자로 책봉되었고 22살에 조선 4대 왕위에 올랐다. 학문을 좋아하고, 부지런하며 어진 성품을 지녔고, 여러 방면에서 능통하였다. 백성을 사랑하였으며 백성의 어려움을 돌아보는 정치를 하였다. 세종은 31년의 재위 기간 중에 수많은 업적을 남기었고, 조선의 정치와 경제 문화, 사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세종대왕 가장 큰 업적 훈민정음 창제 알아보자.

당시 백성들은 한자를 사용했고, 우리말을 한자로 적는 것은 백성에게 어려운 일이었다. 세종은 이를 안타깝게 여기고 누구나 쉽게 쓸수 있도록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훈민정음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이며, 오늘날의 한글이다. 한글은 과학적인 음운학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고 습득하기 쉬운 문자이며, 세계에서도 유례없는 독창적인 문자이다.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는 감탄할 수밖에 없는 업적이다.

과학기술 발전 이룬 세종대왕 업적 살펴보자.

조선시대는 과학과 기술은 소홀히 여겨지던 시대였다. 세종대왕은 과학이 국가의 근간을 다질 수 있다고 믿고,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신분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인재를 뽑아서 기술을 습득하도록 중국 유학을 시켰고, 공동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장영실과 정인지, 이천, 정초 같은 우수한 과학자들을 발굴하였다. 해시계, 물시계, 측우기 등 수많은 과학기구를 개발한 업적을 갖고 있다.

세종대왕 유교정치 기틀 마련한 업적 알아보자

세종은 유교정치를 하였다. 집현전을 통하여 유교인재들을 양성하였고, 유교적, 기술적 서적들을 편찬하게 하였다. 또한 유교정치의 기반이 되는 의례와 제도를 정비하였다. 중국의 옛 제도를 연구하였으나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조선의 상황에 맞게 받아들임으로써 유교적인 제반 제도를 정리하고 유교정치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법전 정비한 세종대왕 업적 살펴보자.

세종은 유교적 법치주의를 정비하고 강화시켰다. 법전을 편찬하고 법치국가를 구현하려고 했는데, 이는 법을 문자로 표기하는 성문법을 중요시 여긴 까닭이다. 형벌제도를 정비하였고, 흠휼정책을 시행하였다. 백성의 억울함을 최소화하는 것을 강조한 세종은 형벌을 남용하지 못하게 하였다. 또한 백성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세법을 정비하였고, 공법을 만들었다.

세종대왕 업적 평가해 보자.

세종대왕은 재위기간 동안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 업적은 찬란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정치, 경제, 과학, 문화 등 다방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다. 조선의 태평성대를 이끌어낸 세종은 많은 인재를 등용하고 제도를 정비하고, 훈민정음을 창제하였고, 과학기술을 발달시켰고, 많은 서적을 편찬하여 학문의 발달을 이룩하였다. 과학과 음악의 발전을 이룩하였고,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등급을 매겨 조세를 공정하게 거두도록 하였다. 주변국과는 평화를 이루고, 대마도 정벌을 하였다. 세종대왕의 수많은 업적은 역대 왕 중 가장 큰 업적을 남겼다고 평가받고 있다.

반응형

댓글